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건강정보

급성신부전, 강아지급성신부전증 증상과 예방방법

by #sddofxcln 2024. 1. 29.
반응형

급성신부전이 오게 되는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의 반려견이 나이가 들어 병이 생기거나 음식을 잘못 먹었을 경우 급성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은 사망률이 높은 심각한 질병이기 때문에 발병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급성신부전이란 왜 발생하는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예방 방법까지 알아봅시다.

급성신부전이란?

신부전은 소변을 생성하는 신장의 75% 이상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급성 신부전증은 단기간(짧게는 몇 시간에서 며칠 정도) 내에 신장 기능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게 상태를 말하며 급성신부전이 발생하면 다른 기관에도 장애가 전이되어 사망에 이르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원인

급성 신부전은 원인에 따라서 신전성, 신성, 신후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정성은 신장에는 이상이 없으나 심장질병 등이 원인이 되어 신장에 흐르는 혈류량이 감소하게 되면 발생합니다. 혈류량이 감소하면 신장이 제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독소가 체외로 배출되지 않게 되어 급성 신부전증으로 진행됩니다. 신성은 신장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신후성은 사구체질환, 신혈관 질환, 요도에 결석이 생기거나, 방광문제 등에 의해 소변이 배출되는 길에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증상

기운이 없고 다음, 다뇨증상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소변량이 감소하고, 식욕저하, 구토 및 탈수 증상이 나타나고 설사를 하기도 하며 체내에 독소가 쌓이면서 요독증 증상을 보입니다. 심해지면 경련이 발생하고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조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만성신부전으로 차츰 전이됩니다. 만성신부전이 되면 완전한 기능회복은 불가능하며 식이요법이나 약물투여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예방

체내수분을 잘 유지하고 노폐물 배출을 원할 하게 할 수 있도록 평소 수분을 자주 섭취하게 하고, 신장에 좋은 성분이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사료와 함께 급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 섭취를 최대한 제한해야 하며 기름기가 너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포도는 강아지가 섭취하게 될 경우 급성신부전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절대 급여해서는 안됩니다.

치료

급성 신부전 증상을 보인다면 한시라도 빨리 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탈수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수액을 맞히고 필요시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독극물이나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 등을 먹어서 발생한 경우에는 음식물이 아직 위에 남아 있을 때 구토를 유도하여 신장에 가해지는 데미지를 최대한 줄입니다. 감염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증상이 안정된 뒤에도 만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보호자는 치료 후 반려견이 이상증상을 보이지는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반응형